검색

돌단풍

크게 작게

한성뉴스넷 2015-07-18


▲ 사진제공 김기석     ©한성뉴스넷
 ♣ 식물소개 

식물명 돌단풍 [돌나리]
학명 Mukdenia rossii (Oliv. ) Koidz.
분류군 Saxifragaceae(범의귀과)
  
분포 : 충청도 이북지역에서 자란다.
 
형태 : 여러해살이풀
 
크기 : 꽃대의 높이는 30cm정도로 자란다.
 
잎 : 잎은 근경의 끝이나 그 근방에서 1~2개씩 비늘잎(苞鱗)에 싸여 나오지만 여러 개가 한 곳에서 나온 것처럼 보이며 길이 20cm정도로서 긴 엽병끝에 5~7개로 갈라진 손모양겹입이 달리고 열편은 달걀모양 또는 긴 달걀모양이며 예첨두로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털이 없으며 표면은 윤채가 있다. 잎은 황록색 도는 연록색으로 신선한 감을 주며, 가을에 단풍이 예쁘게 든다.
 
꽃 ; 꽃대는 잎이 없고 5월에 비스듬히 높이가 30cm에 달하며 백색 바탕에 약간 붉은 빛이 도는 꽃이 원뿔모양꽃차례를 형성한다. 꽃받침조각, 꽃잎 및 수술은 각각 6개이고
꽃받침조각은 난상 긴 타원형이며 예두로서 흰빛이 돌고 꽃잎은 난상 피침형이며 예두로서 꽃받침보다 짧고 꽃받침과 더불어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꽃잎보다 약간 짧으며 1개의 암술이 있다. 씨방은 반하위이고 2실이다.
 
열매 : 열매는 삭과로서 달걀모양이며 꽃 핀 뒤 생겨나 익으면 2개로 갈라지고 많은 종자가  들어 있다.
 
줄기 :  꽃대는 곧게 서서 30cm 길이로 자란다.
 
뿌리 : 근경은 굵고 잔뿌리가 드물게 나 있으며 비늘같은 갈색포로 덮인다.
 
생육환경 : 주로 깊은 산, 개울 주변 바위틈에서 자란다. 광선을 요하고 건조에 강하며 노지에서 월동  생육하며 환경내성은 보통이다.
 
이용방안 ;  어린잎과 화경을 식용한다 바위정원에 심거나 수반에 심어 관상한다.
 
유사종 :  큰돌단풍(var. multiloba NAK. ) : 잎의 열편이 12개 내외로 갈라진다.
 
 
식물소개 출처 : 

기사입력 : 2015-07-1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뒤로가기 홈으로

가장 많이 읽은 기사

URL 복사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