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수미 시장, “타인에 대한 공감과 감정이입 중요”

2일 가천대 ‘지성학’ 초청 특강서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주제로 강연

가 -가 +

이길순
기사입력 2019-05-03 [18:41]

 

▲ 은수미 시장이 2일 가천대 지성학 초청 특강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 한성뉴스넷


은수미 성남시장은 2우리가 하나의 공동체에서 평등하게 살기 위해서는 공감과 감정이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은 시장은 이날 오후 가천대 지성학(知性學)’ 초청 특강에 참석해 요즘 우리사회에 혐오와 갑질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불평등을 확산시키는 문제라며 이 같이 말했다.

 

▲ 은수미 시장이 2일 가천대 지성학 초청 특강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 한성뉴스넷


은 시장은 제레미 리프킨의 공감의 시대라는 책의 글귀를 인용하며 평등 혹은 불평등을 우리는 주로 소득격차, 물질적인 것에서 비롯된 것으로 생각하는데 물질적인 것만이 아니고 매우 심리적이고 철학적이며 정신적인 상태까지 포함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람이 다른 사람을 나와 동등한 존재로 인식할 때, 평등을 향한 다른 사람의 고군분투나 투쟁을 그 사람만의 것이 아니라 나의 것으로도 인식하고 존중할 때, 나와 다른 혹은 이해하기 어려운 타인에 대해 감정이입을 할 때 사회는 평등해지기 시작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공감을 통해 타인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까지 생각할 수 있게 되면 내 안이 깊어지고 확장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은 시장은 또 항상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질문하고 도전하라면서 끊임없는 질문과 고민이 삶의 동력이 될 것이라고 응원했다.

 

한편 가천대 지성학강좌는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로부터 현장의 지식과 노하우를 듣고 학생들에게 미래를 내다보는 안목을 길러주기 위해 2007년부터 마련된 교양강좌다. 이날 강연은 가천대학교 1~4학년생 약 530여명이 모인 가운데 뜨거운 환호와 호응을 얻었다.

 

 

이길순의 다른기사보기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o/news_view.php on line 8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한성뉴스넷. All rights reserved.